컴퓨터

[DIY 가이드]시스템 팬을 교체해서 소음을 잡고, 튜닝을 하자!

22.9KV 2010. 1. 4. 11:31

1.시작하기 전에

 소음에 익숙해지면 괜찮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짜증나고 귀에 거슬리는 소음을 그대로 방치하면 청력 손상은 물론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 소음을 줄이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겠지만, 그중 혼자서 할 수 있는 시스템 팬과 파워 팬을 교체할 것이다. 

 

 소음을 줄이는 것도 있지만, 무뚝뚝한 팬보다 멋을 내기 위해 LED팬으로 교체하기로 했으니, 교체후 얼만큼의 미관상 뛰어난지 확인해 보자.

 

 시작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이 있다. 아래의 커넥터 사진을 보자. 

 

<사진 1. 커넥터>

 

 흑색-적색은 5V, 흑색-노란색은 12V이다. 요즘 나오는 팬은 5V, 12V 둘다 지원하는 것이 있지만, 간혹 5V에서는 작동하지 않는 것도 있으니 주의하자.

 

2.교체 준비

2.1 LED 팬과 그외 

 120m팬, 120mm 팬 그릴, 멀티 커넥터를 구입했다. 일반 케이스의 경우 80mm 팬이 지원되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케이스는 120mm 팬이 지원되어 설치를 했다. 사용하고 있는 파워도 120mm 팬이라 교체를 할 것이다.

 

※자신의 PC 케이스가 지원하는 팬의 규격, 파워 서플라이가 지원하는 팬의 규격을 알아야 한다. 확인방법은 자로 팬의 길이를 재면 된다.(가로, 세로길이) 

 

<사진 2. 120mm 팬, 120mm 팬 그릴, 멀티 커넥터>

 

 위 사진을 보면 좌측이 120mm 팬, 중간이 120mm 팬 그릴, 우측이 멀티 커넥터이다.

 

<사진 3. 3Rsystem iCEAGE 120mm Blue LED IA-120HF>

 

 CPU용 팬으로 가격대 성능비로 뛰어난 제품이다. 팬의 성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는 시스템 팬에 사용되어 아쉽다.

 

 CPU용 팬이라 고정볼트가 없고, 허접한 방진패드가 단점이다.  

 

<사진 4. COOLERTEC CT-G120 실버>

  

 <사진 5. 잘만 ZM-MC1 멀티 커넥터>

 

 4핀->3핀 변환 커넥터이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흑색-적색(흰색 커넥터)은 5V로 저속, 흑색-노란색(흑색 커넥터)은 12V로 고속으로 팬이 동작한다.

  

품 명

가 격

수 량 

합 계 

3Rsystem iCEAGE 120mm Blue LED IA-120HF(팬)

10,000

3

30,000

COOLERTEC CT-G120 실버(팬 그릴)

1,000

3

3,000

잘만 ZM-MC1 멀티 커넥터

2,000

1

2,000

※실제 구입 가격은 위 표의 가격보다 조금 더 저렴하나, 택배비와 계좌이체비 포함해서 대략적으로 올린 가격이다.

                  

전체 합계 = 35,000원

 

2.2 교체할 팬

 

<사진 6. 교체할 시스템 팬> 

 

 

<사진 7. 교체할 시스템 팬(VGA 배기 팬)> 

 

※쿨러를 교체하기 전에 사진을 찰영해야 하나, 실수로 하지 않았다. <사진 10>을 사용할 수 있으나, 케이스 구조가 독특해서 처음 보는 사람에게는 혼란을 줄 것 같아, 어쩔수 없이 교체후 사진을 넣었다.

 

<사진 8. 교체할 파워 서플라이 팬> 

 

 팬 교체를 위해 파워 서플라이를 분해했다가, 사진을 찍지 않아 급히 조립한 것이다. 좌측 하단부 볼트는 밀봉이 되어있다. 이 부분이 위 사진처럼 손상이 되거나, 볼트를 풀면 A/S를 받을 수 없다. 위 사진의 파워는 A/S 기간이 지나서 분해한 것이다.

 

2.3 필요한 공구

 

<사진 9. 필요한 공구> 

 

 사진 좌측은 (+) 드라이버, 중간은 정밀 드라이버, 우측은 케이블 타이 이다.  정밀 드라이버는 파워 서플라이의 케이스를 풀 때 필요하다. 케이블 타이는 선을 정리할때(묶을때) 사용하는 것이다. 

 

 선을 정리하지 않으면 외관상 보기가 싫고, 일부 선이 CPU 팬, GPU 팬에 부딧혀서 팬이 회전을 안할 수 있다. 팬이 회전하지 않아 온도가 상승하여 다운 증상이 있거나, 극단적인 경우 CPU, GPU가 사망하는 수도 있다. 귀찮더라도 선을 정리하는 것이 좋다.

 

3.팬 교체

3.1 소음 및 풍량 테스트

잘만 ZM-MC1 멀티 커넥터로 흑색-적색(흰색 커넥터) 5V로 저속RPM으로 연결했다.

※새 제품에는 팬 고정 볼트가 없어서 기존 설치된 볼트를 재사용 했다.

소음 측정기와 풍량 측정기가 없어서 본인의 귀와 손을 이용했다. 정확한 수치가 없으므로 참고만 하기를 바란다. 

 

<사진 10. 팬 소음 및 풍량 테스트(시스템 팬)>

 

 소음은 기존 팬과 새 팬(3Rsystem iCEAGE 120mm Blue LED IA-120HF)과는 별 차이가 없었다. 귀를 가까이 대어야 소음이 났다. 풍량은 새 팬이 월등히 앞선다.

 

<사진 11. 팬 소음 및 풍량 테스트(파워 서플라이)>

 

 파워 서플라이의 팬과 새 팬은 소음 차이가 제법 났다. 외관상 보아도 기존 팬은 3년 넘게 사용을 해서 상태가 많이 않좋아 보인다. 풍량은 새 팬이 월등히 앞선다.

 

3.2 팬 교체 작업 

※시스템 팬은 (+) 드라이버로 쉽게 할 수 있으므로 생략한다.  

 

 파워 서플라이를 분해하려면 정밀 드라이버가 필요하다. 분해하면 아래 사진과 같다. 

 

<사진 12. 파워 서플라이 분해> 

 

 이정도는 누구나 할 수 있다. 문제의 시작은 이제 부터이다.

 

<사진 13. 파워 서플라이 팬(2핀)-1>

 

<사진 14. 파워 서플라이 팬(2핀)-2>

 

 위 사진을 보면 파워 서플라이 팬은 2핀이다. 사진상으로 보면 흑색-적색으로 5V 저 RPM 인 것을 알 수 있다. 새로 구입한 팬은 3핀이다. (<사진 3. 3Rsystem iCEAGE 120mm Blue LED IA-120HF> 참조) 그래서 약간의 수술을 했다.

 

<사진 15. 3핀->2핀으로 바뀐 팬> 

 

 3핀->2핀 변환 커넥터가 있으면 위와 같은 작업을 할 필요는 없다.

 

<사진 15. 3핀 연결> 

 

 선을 찾는것은 어려운 점이 없다. 잘만 ZM-MC1 멀티 커넥터의 백색 커넥터(흑색-적색, 5V)를 보면 3핀 이지만, 2선만 연결되어 있다. 그 부분과 쿨러의 접촉 부분 2단자만 찾으면 저속인 흑색, 적색을 쉽게 찾을 수 있다.

 

4.완료후 테스트

 소음은 교체전과 차이가 없었다. 기존에 설치된 팬들은 저RPM으로 회전하고 있어서, 귀에 가까이 대어 보아야 약간의 소음이 날 정도여서, 새 팬으로 교체해도 차이는 없었다. 그럼 소음의 주 원인은 다른 곳에 있다는 것이다. 총 34,000원이 들었는데...그 돈이 엉뚱한 곳에 사용이 되었다.

 

 아래 사진을 보고 위안을 삼는다.

 

<점등시>

 사진 상단의 옆면이 시스템 팬(VGA 배기 팬), 뒤편 가운데가 시스템 팬, 뒤편 아래가 파워 서플라이 팬이다.

 

<소등시>

 

 <소등시-내부>

 

5.마치며...

 기본적으로 설치가 된 시스템 팬과 파워 서플라이 팬은 정숙한 편이다. 다른 곳에 소음이 더 크게 나서 주 목적인 소음 감소에는 효과를 보지 못했다.

 

 소음은 크게 차이가 없지만, 풍량은 기존 팬과 상당한 차이가 난다. 글을 쓰고 보니, 교체전과 교체후의 시스템 온도를 측정한 것을 추가 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사진상 봐도 파란색이 보기가 좋다. 실제로 보면 사진과 똑같다. (사진10, 사진 11의 경우는 사진 찰영시 플레쉬를 사용해서 저렇게 나온 것이다.) 방의 불을 끄고 보면 볼만하다. LED 팬을 초록, 빨강을 추가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글 쓰고 임시 저장을 했는데, 잘못 되어 저장이 되지 않았다. 사진 작업중 삭제된 사진이 있어서 다시 찰영한 것도 있고, 분해전 사진을 찰영하지 않아 다시 조립후 사진을 찰영한 것도 있다. 삽질의 연속이었다. 어렵게 이 글을 완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