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Windows7]Windows.old 폴더를 삭제하기

22.9KV 2010. 10. 19. 04:13

1.Windows.old 폴더란?

 XP에서 포맷후 Vista, Windows 7을 설치를 하면 Windows.old 폴더가 생기지 않지만, 업그레이드를 하면 기존의 운영체제는 삭제가 되지 않고, 저장되어있다. 이 기존 운영체제가 저장이 된 폴더를 Windows.old 폴더라 한다.

 

<사진 1. Windows.old 폴더>

 

 파일의 위치는 C:\Windows.old에 있다. 처음 설치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고 포맷한 상태에서 Vista, Windows7을 설치하면 Windows.old 폴더는 없다. 

  

<사진 2. Windows.old 폴더의 크기>

  

 다시 XP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Windows.old 폴더가 필요하나, 이전 운영체제로 돌아갈 생각이 없다면 삭제하는 것을 추천한다. 삭제하지 않더라도 큰 문제점은 없지만, 용량이 작은 HDD, SSD의 경우 1G가 아쉬울 때가 있다. 이때 Windows.old 폴더를 삭제를 하면 그 공간만큼 사용을 할 수 있다.

 

2.Windows 7에서 Windows.old 폴더 삭제

 Windows.old 폴더를 함부로 지우다간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른다. 안전하게 지우는 방법을 소개한다.

 

※Windows.old 폴더의 삭제 방법은 이미지만 봐도 할 수 있으므로 상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사진 3. 시작-모든 프로그램>

 

 시작 버튼을 클릭 후 모든 프로그램에 마우스를 옮긴다. 

  

<사진 4. 보조프로그램>

 

<사진 5. 시스템 도구>

 

<사진 6. 디스크 정리>

 

 <사진 6>의 우측 상단을 보면 Administrator(관리자)로 되어 있다.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 해서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이 되었다. 관리자 계정일 때는 디스크 정리를 바로 실행을 해도 상관없지만, 관리자 외의 계정일 때는 반드시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아래의 <사진 7>과 같은 방법으로 실행을 해야 한다.

 

<사진 7.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관리자 계정이 활성화 되지 않았을 때는 반드시 <사진 7>처럼 디스크 정리를 선택 후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시켜야 한다.

 

<사진 8. 디스크 정리 : 드라이브 선택>

 

 <사진 1>을 보면 Windows.old 폴더는 C:에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C:)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된다.

 

<사진 9. 디스크 정리 - 스캔 중>

 

<사진 10. 디스크 정리 - 이전 Windows 설치> 

 

<사진 11. 디스크 정리 - 파일 삭제>

  

<사진 12. 디스크 정리 - 삭제중>

 

 수분~수십분이 되면 삭제가 된다.

 

<사진 13. Windows.old 폴더의 삭제 전(좌)과 삭제 후(우)> 

 

 삭제전 사용중인 공간은 24.1GB, 삭제 후 사용중인 공간은 15.4GB... 약 8.7G의 용량을 더 사용할 수 있다.

 

 아래는 Microsoft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이니 참고하기를 바란다.

 

<Windows7에서 Windows.old 폴더 삭제>

http://support.microsoft.com/kb/979382/ko

 

<Vista Windows.old 폴더 삭제>

http://support.microsoft.com/kb/931702/ko

 

<기존 Windows로 복원>

http://support.microsoft.com/kb/971760/ko

 

3.마치며...

 Windows를 사용하다 보면 예상하지 않은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지식인이나 개인 블로그의 내용도 있지만, Microsoft에서 자료를 읽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위 내용도 Microsoft의 내용을 개인적으로 정리한것 뿐이지, 특별한 것은 없다.

 

 Windows에 관련된 자료는 Microsoft 홈페이지에 많다. 지름길을 두고 먼길을 둘러갈 필요가 없다. 

 

<참고자료 및 자료출처>

Microsoft(http://www.microsof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