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기기초

[전기기초]전기 시작을 위한 기본 부품

22.9KV 2009. 10. 23. 23:12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을 간단히 소개했다.

 

1.타이머(Timer)

 

 

 

  좌측 타이머의 경우 시퀀스에 많이 사용되어진다. 전동기에 Y-△기동, 리액터 기동등 흔히 볼수 있다. 수초~분 단위일때 제어한다.

 

 우측 타이머는 '해바라기 타이머'로 통한다. 주로 조명용 시간제어로 사용되어진다.

 

2.표시등(Pilot Lamp)

 

 

 램프의 점등 및 소등에 따라 운전, 정지, 고장표시 등을 사람이 확인을 하기 위해 표시된 램프이다. 기존 램프는 백열전구라 다소 신뢰성이 떨어져 요즘에는 LED 램프가 대세이다.

 

3.푸시 버튼 스위치(Push Button Switch, PB, PBS)

 

 

 

 버튼을 누르면 on이 되나 떼면 스프링의 힘에 의해 OFF로 복귀한다. 사람이 계속 누를 수 없어 전자접촉기와 함께 자기유지 회로를 만들어서 한번 누르면 항상 on 상태가 되어 사용되어 진다. 일반적으로 버튼 단독으로 사용되어지지 않고, on 버튼, OFF 버튼이 항상 같이 존재한다.

 

4.셀렉터 스위치(Selector Switch)

 

 

  보통 2단, 3단이 많이 사용되어 진다. 

 

5.전자 접촉기(Magnetic Contactor, MC)

 

 

 전자석의 원리를 이용하여 통전하는 기능을 한다. 사용 전류 용량에 따라 규격이 정해져 있다. 시퀀스회로의 경우 전자접촉기는 자주 볼 수 있다.   

 

6.전자 계전기(Relay)

 

 

 전자 접촉기와 기능은 같지만 부하가 작게 걸리는 곳에 사용되어 진다.

 

7.차단기

  

 

 좌측편이 누전차단기, 우측편이 배선용 차단기이다.

 

1.배선용 차단기(Molded Case Circuit Breaker, MCCB, NFB)

 NFB(No Fuse Breaker)라고도 하는데, 전기 안전 교육중 담당자 분이 일본식 영어라 정식 명칭인 MCCB로 불러주기를 권했다.

 

 (기능) 과부하 및 단로 등의 이상 상태시 자동적으로 전류를 차단하여 전선이나 전동기를 보호 

 

2.누전차단기(Earth Leakage Circuit Breaker, ELCB, ELB)

 쉽게 생각하면...누전차단기(ELCB) = 배선용 차단기(MCCB) + 영상변류기(ZCT)

*영상변류기(Zero Current Transformer) : 누전 전류를 감지. 보내는 곳과 받는곳의 차이를 감지. 만약 차이가 날때 누전된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