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사용기]AuzenTech AUZEN X-Fi Forte 7.1(오젠택 오젠 포르테 7.1)-2

22.9KV 2010. 5. 18. 03:50

4.설치

4.1 LP 브라켓을 일반 브라켓으로 교체

 기본적으로 LP 브라켓이 조립되어 있다. 일반 ATX 케이스에는 설치가 되지 않아 약간의 수작업이 필요하다.

 

<사진 4. 기본으로 조립된 LP 브라켓>

 

 <사진 4. 기본으로 조립된 LP 브라켓>의 파란색 원으로 된 부분을 풀면 된다. 상단은 (+) 드라이버, 나머지 2개는 펜치로 풀면 된다. 사진을 봐도 쉽게 할수 있기 때문에 상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사진 5. 볼트 풀기> 

 

<사진 6. 볼트 풀기 완료>

 

<사진 7. 일반 브라켓으로 교체 완료>

 

4.2 PC에 설치

 AuzenTech AUZEN X-Fi Forte 7.1은 PCI-E X1이므로 PCI-E X1, X4, X16 슬롯 어디에 설치해도 상관없다.

 

 

<사진 8. PC에 설치>

 

 PCI-E X1에 설치를 했다. 여기서 끝난게 아니다. 외장형 사운드 카드의 경우 내장형 사운드를 살리면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거나, 여러가지 문제점이 생길 수 있으므로 내장 사운드를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 

 

<사진 9. 바이오스>

 

 

<사진 10. HD Audio Controller-Disabled>

 

 바이오스 제조회사, 메인보드 제조회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Audio라는 글자가 있으므로 어떤 메인보드라도 찾는것은 어렵지 않다. MSI 785GM-P45의 경우 HD Audio Controller-Disabled을 하면 된다.

 

 설치 CD는 구 버전이라 제조회사에서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을 받으면 된다.

오젠텍 홈페이지(http://www.auzentech.com/)

 

 국내에 제품을 팔면서, 제조회사 홈페이지에 한글 서비스 미지원은 고질적인 문제다. 해당 드라버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국내 소비자를 위한 배려가 아쉽다.

 

 드라이버를 다운받고 난 다음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다.

 

<사진 11. AuzenTech AUZEN X-Fi Forte 7.1 드라이버>

 

 Install.exe 파일이 없다. 정확한 실행 파일이나 드라이버를 찾지 못해서 CD로 구운 다음 자동실행 시켜서 드라이버를 설치했다. CD, DVD가 없거나 기타 여건이 안되는 사람은 이미지로 만든 다음 데몬에 넣어 실행해도 된다.

 

5.간단한 사용 후기

 

<사진 12. 모드>

 

 AuzenTech AUZEN X-Fi Forte 7.1는 엔터테인먼트, 오디오 생성, 게임 모드 3가지를 지원한다. 3가지를 바꾸어 사용해 봤지만, 막귀라 그런지 3가지 모드의 차이점은 느끼지는 못했다. 엔터테인먼트 모드로 놓고 계속 사용중이다.

 

 출력은 785GM-P45에 비해 월등히 앞서지만, 785GM-E51에 비해 큰 차이는 없었다. 그만큼 785GM-E51이 출력이 좋다는 것이다. 그러나, 내장 사운드와 차이점은 웅장한 저음과 미세한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영화나 TV광고, 음악을 들으면, 그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사운드 카드 하나만 추가했을 뿐인데...스피커(Britz 4700+ 2.1채널)가 달라진 것 같다. 가격이 비싼것을 제외하면 좋은 사운드 카드이다.

 

 PC를 종료후 사운드 카드를 만져보면 약간 따듯하다. 측면 쿨러의 전원선을 다시 연결했다.  

 

6.마치며 

 AuzenTech AUZEN X-Fi Forte 7.1을 구매 후 광, 동출력을 하려고 케이블과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아무리 봐도 스피커에 광, 동출력을 연결하는 단자가 없었다. 아는 사람에게 스피커 뒷면의 사진 찰영후 메일로 보낸 후 통화를 했다.

 

<통화내용>

"아날로그 스피커라 광, 동출력 지원이 안된다. 광, 동출력을 지원하는 스피커라야 된다."

 

 헐.....스피커를 바꾸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