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기이야기

[전기이론]전기란 무엇인가?

22.9KV 2010. 4. 26. 00:55

전기란 무엇인가?

 00대학에서 철학과 시험문제가 단 하나만 나왔다. 

 

"철학이란 무엇인가?"

 

 공부를 많이 하지 않은 학생은 대충 끄적이다 반 정도 적고 나가고,공부를 많이 한 학생들은 시험지를 2장, 3장 앞뒤 빽빽히 적어 냈다. 시험 결과는 모두다 F였다. 유일하게 한명의 학생이 A+을 받았다. 그 학생이 적은 답은 간단했다.

 

"교수님은 아십니까?"

 

 위의 내용은 우스겟소리지만, 추상적인 사물의 정의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은 힘들다.

 

 전기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3선식 유도등이 어떻게 하면 불이 들어오는지에 물어오는 경우가 있는데...

  

A : 평소에 꺼져 있다가 감지기가 동작하면 신호가 가서 유도등 불이 들어오던데요. 회로가 복구되면 불이 꺼지던데요...

B : 전원이 들어간 상태에서는 릴레이 A접점을 사용하여 배터리 충전을 시키고, 감지기에 신호가 와서 상시전원이 OFF 되면 릴레이 B접점을 통하여 램프가 점등 되는것입니다.

C : 평소에는 꺼져 있다가 감지기가 동작하면 신호가 가서 유도등에 불이 들어옵니다. 회로가 복구되면 불은 꺼집니다.

 

 A는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 B는 이론적으로는 잘 알고 있지만, 그의 답변을 보면 회로 보수 및 유지에 대해서는 미지수이다. 경험상 C 처럼 설명하는 사람이 원리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경험이 많은 사람이다.

 

 지구상에 유명한 물리학자가 있다. 그사람은 바로 아이작 뉴턴, 알버트 아인슈타인...물리학을 배우면 이사람들을 기준으로 고전물리학, 현대물리학으로 나누어진다.

 

 뉴턴의 공식 : F = ma

 아인슈타인  : e = mc^2

 

 자신이 말해주고 싶은 내용을 가장 간단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수식으로 나타내었다. 수식은 간단하지만, 저런 결과를 얻기 위해 얼만큼 노력을 하며 연구를 했을까...

 

 시험이나 면접을 볼때 공부를 열심히 한 사람에게 "퓨리에 급수란 무엇인가?"에 대해 물어본다면, 술술 답이 나올것이다. 이런 사람에게... 

"전기란 무엇인가?" 란 질물을 던지면 어떤 답을 할까?

 

 "전기란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에 어떤 대답을 할 것인가???

'전기 > 전기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천재 과학자 테슬라  (0) 2010.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