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기기초

[전기기초]전기 기호를 시작하기 전에...

22.9KV 2010. 7. 21. 01:44

1.기호란?

 

 기호(記號, sign)

 

기호(記號, sign)는 어떠한 뜻을 나타내기 위하여 쓰이는 개체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예컨대, 마침표는 문장의 끝을 나타낸다.

 

기호는 정보 전달이나 사고·감정·예술 등 정신 행위의 기능을 돕는 매체이다. 좁은 의미로는 문자나 마크 등 의미가 붙여진 도형(圖形)을 가리키지만, 넓은 의미로는 표현물, 패션이나 다양한 행위(및 그 결과)까지도 포함한다.

 

기호 그 자체는 종이 위의 잉크나 조형된 물체, 공기의 진동 등에 불과하지만, 인간이 이들을 어떠한 의미와 연결하여 기호로 성립한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에 걸쳐, 인류는 과학이나 기술, 정치·경제, 사상 등의 측면에서 큰 비약을 이루었는데, 그 중에서 기호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특히 자연과학에 있어서는, 자연 현상을 기호화하여, 그것을 조작하는 것에 의해 새로운 인식이 깊어져 갔다.

 

기호는 그것이 나타내는 의미 체계와 일대 일로 대응한다는 점에서 상징과 구별된다.

 

출처 : 위키백과(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0XX274096)

 

 제일 아래 문단을 보면 [기호는 그것이 나타내는 의미 체계와 일대 일로 대응한다는 점에서 상징과 구별된다.]라고 되어 있다. 이게 무슨 말인지???

 

 기호 [記號, symbol]

 

①어떤 양이나, 과정, 명령, 데이터 항목이나 다른 사물·관계·동작 등을 표현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또는 임의로 받아들여진 어떤 문자, 문자들의 집합 또는 그림.
②수식에서 특정량을 나타내는 문자.
③어떤 시스템에서 문자로 시작하고 8개까지의 문자 또는 숫자로 구성되는 것. 이 경우에 기호는 문장 레이블로 나타내거나 등호(=) 앞에 기호로 나타낸다.

 

출처 : IT용어사전(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5XXXX2552)

 

 자료를 좀더 찾아보니, 기호(記號,, sign)와 기호(記號,, symbol)로 구분이 되었다. 영어식의 sign과 symbol의 차이이다. 개인적으로 간단히 정리를 하면...

 

sign : ???

symbol : 그림문자, 상징

 

※sign의 해석이 여러가지라 정확히 알 수 없었다.

한국산업규격(KS)에는 그림기호를 symbol로 표기를 했다는 것만 알면 된다. 

 

2.전기기호를 시작하기 전에...

2.1 한국산업규격(KS)

 

 한국산업규격(KS, Korean Industrial Standards)

 

한국 산업 규격(KS, Korean Industrial Standards)은 대한민국에서 사용되는 국가 기술 표준으로, 산업표준화법에 의거하여 산업표준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기술표준원장이 고시함으로써 확정된다. 1963년에 한국 공업 규격으로 처음 실시되었으며 1992년에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출처 : 위키백과(http://enc.daum.net/dic100/search.do?cpcode=10&query=%ED%95%9C%EA%B5%AD%20%EC%82%B0%EC%97%85%20%EA%B7%9C%EA%B2%A9)

 

 과거 한국 공업 규격에서 현재는 한국산업규격으로 바뀌었다.

 

2.2 전기에 관련된 한국산업규격

 한국표준정보망(http://www.kssn.net/)에 접속해 보면 어떻게 분류가 되었는지 알 수 있다.

     

<사진 1. KS 분류체계> 

 

 A-기본

 B-기계  

 C-전기전자 

 D-금속 

 E-광산 

 F-건설 

 G-일용품 

 H-식품 

 I-환경 

 J-생물 

 K-섬유  

 L-요업 

 M-화학  

 P-의료 

 Q-품질경영

 R-수송기계 

 S-서비스 

 T-물류 

 V-조선 

 W-항공우주 

 X-정보 
<표 1. KS 분류체계>

 

 전기는 C로 분류된다. 전기에 관련된 한국산업규격은 KS C 로 표기가 된다.

 

※여기서 다시 전기전자일반, 측정·시험용 기계기구, 전기전자재료... 으로 나누어 지지만, 상세히 알 필요는 없어서 생략한다. 자세한 분류를 알고 싶으면 한국표준정보망(http://www.kssn.net/)에서 확인하면 된다.

 

<사진 2. KS C>

 

 전기에 관련된 한국산업규격은 KS C & 4자리 숫자로 사용되어 진다.

 

2.3 전기도면을 보기 위해 알아야 할 한국산업규격 

 전기인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KS 규격을 정리하면...

 

KS C 0102 (전기용 기호)

KS C 0103 (시퀀스 제어 기호)

KS C 0301 (옥내 배선용 그림기호)

 

 이 3가지의 기호를 알아야 각종 전기도면을 보는데 지장이 없다. 물론 본인은 다 모른다. 전기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은 모두 다 알기를 바란다. 

 

3.마치며...

 기호의 상세한 내용 및 설명을 보기 위해 한국표준정보망에 접속을 했는데, 유료였다. 일반 기업에게는 별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공부하기 위해 자료를 찾는 학생이나 개인에게는 약간 부담스럽다. 

 

 무료로 다운로드는 할 수 없더라도, 자료를 열람 할 수 있는 서비스만이라도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것이 힘들다면 파격적인 가격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지적 바랍니다.

 

<자료출처 및 참고자료>

위키백과

IT용어사전

한국표준정보망(http://www.kssn.net/)

'전기 > 전기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기초]전기 기호의 간단한 소개  (0) 2010.07.25
[전기이론]대지전압  (0) 2010.06.02
[기초물리]플레밍의 법칙  (0) 2010.05.27
[전기이론]그리스 문자, SI 단위  (0) 2010.04.28
[전기기초]전선  (0) 2010.04.21